화재현장 사진

김치 냉장고 콤프레샤 릴레이에서 화재

doribi 2015. 3. 24. 11:27

< 오른쪽 위 인입전선 연결부위 안쪽 >

 

 

 

김치냉장고에서 타는 냄새와 연기가 난다는 화재신고가 접수되어 출동해 보니 후면 전원인입구 부근의 회로기판에 있는 콤푸릴레이가 타버렸네요

15년이상된 노후 김치냉장고 인 것으로 보아 냉매 가스가 누설되어 냉각효율이 저하되었을 것 같고...

냉각능력이 저하된 설비로 적정온도까지 냉각시키려니  콤프레셔는 계속 작동해야 했을것 같고..

그리하면 결국 냉각유지를 위해 압축기(콤프레서)가 과열(100도 이상 올라갈 수도 있음) 되어 화재가 발생할수 있다고 합니다.

콤퓨레셔 릴레이는   콘덴서(런링콘센서와 스타팅 콘덴서)를 부착하여  콤퓨레셔로 연결되는데... 

릴레이의 부하가 시작되는 순간에는 동작부하의 약 6배에 달하는 돌입전류가 발생한다고 합니다. 

이때  콤퓨레셔 릴레이 접점이  변형되거나,   발생한 열이나 작은 스파크 등에 의해  릴레이 내부 접점에서 화재가 발생할 우려가 있습니다.

노후 냉장고를 버리고 새로 구입하는게 좋을텐데....

수리를 해서 쓰려면 성능이 저하된 콤푸레셔까지 일괄 교체를 해야 할 듯한데....

( 자동차 에어컨도 냉매가스가 빠져서 에어컨을 틀어도 시원잖으면 냉매 충전하잖아요)

화재 신고자는 수리를 원했고 출동한 제조회사의  A/S 수리기사는 릴레이만 무상 교환해준다고 하네요.

김치냉장고 화재는 뒷부분에 쌓인 먼지나 습기보다도....

제품 노후로 냉매가스가 빠져나가 냉각능력 저하에 따른 과열등이  원인인 경우가 많습니다.